앨런 구스(Alan Guth)의 인플레이션 우주론 강의 무로부터 우주의 탄생

Dr. Alan Guth의 "인플레이션 우주론"에 대한 강의

 

물리학과 우주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계신분들은 한번쯤 들어보셨을 인플레이션 이론의 개척자중 한분이며, MIT 교수인 앨런 구스 교수가 인플레이션 우주론(Inflationary Cosmology)에 대해서 2008년 발표한 세미나입니다.

 

해당 세미나가 총 12개(?)의 동영상 파일로 유튜브에 올라온 게 있어서 올립니다.

 

앞서 제가 언급했던 무로부터의 창생과 관련한 코멘트들이 있기에 참고 부분을 올립니다.

 

 

[ 4번째 강의 파일 ]

http://www.youtube.com/watch?v=vG0_Y0MtjCM&NR=1
 

강의파일 12개중 4번째 강의에서 중력장의 에너지가 음의 에너지 임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

또한, 앞서 호킹 등이 언급하였던, 중력퍼텐셜에너지가 음의에너지로서 양의에너지를 상쇄가능하며, 우주의 토탈 에너지가 0 이 될수 있음을 주장하는 내용이 파워포인트 화면으로 나옵니다.


 

The energy of gravitational field is negative!

 

The positive energy of the false vacuum was compensated by the negative energy of gravity. The TOTAL ENERGY of the universe may very well be zero.

 

위에 프리젠테이션 화면의 문구를 옮겨적었으니 한번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제가 전에 "[무]에서 [유]를 만드는 물리학적 방법"과 관련해서 언급했던 내용과 다름이 없져~


[5
번째 강의 파일]

http://www.youtube.com/watch?v=tvQpEPp91_U&feature=related

 

 

그런데, 몇 개의 강의를 추가적으로 보던 중, 3번째 강의에서 좀더 놀라운 코멘트들을 보게 되었습니다.


[ 3
번째 강의(355~4 23초경, 7 12초 경~) ]

http://www.youtube.com/watch?v=19Rv-pG_wvk&feature=related

 

Gravitational Repulsion! (중력적 척력, 즉 반중력을 의미합니다!)


The combination of general relativity and modern particle theories predicts that at very high energyies, there exists forms of matters that create a gravitational repulsion!

 

앨런 구스가 말하길,

일반상대론과 입자물리 이론들의 조합은, 고에너지 상태에서 반중력을 발생시키는 물질의 형태가 존재한다고 예언한다.

 

앞서, 제가 여러 글들을 통해서 언급한 negative mass(negative energy)와 동일한 대상은 아니겠지만, 또한 인플레이션을 발생시키기 위한 척력의 필요로 인해서 만들어낸 어떤 가상의 기작에 불과할 수도 있지만, 
negative mass
처럼 반중력을 발생시키는 물질 또는 물질상태에 대해서 고려하고 있는 것을 시사한 점입니다. 단순히 척력을 언급한 것이 아니라, 물질(matter)에 기반한 반중력(gravitational repulsion)을 언급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위의 4번째 강의에서 나온 중력퍼텐셜 에너지음의 에너지라면, 이는 곧 질량에너지등가법칙에 의해서 음의 질량을 의미하기에 여기에서도 제가 지적했던 음의 질량의 관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

ps.
교양으로 일반물리를 수강했으며, 자신의 무식함에도 불구하고 다른 사람에 대해서 인신공격을 하기 바쁜 청풍님은 반드시 위의 강의들을 보시기 바랍니다
.


The energy of gravitational field is negative!

The positive energy of the false vacuum was compensated by the negative energy of gravity. The TOTAL ENERGY of the universe may very well be zero.

E= 0 =(+E)+(-E)= 0 = (Σ+mc^2)+(-E)=(Σ+mc^2)+(Σ-GMm/r)= 0
이 식의 의미를 이해하지도 못했겠지만, 스티븐 호킹이나 앨런 구스의 연구들이 최소한 님의 지식수준에서 비난을 할만한 내용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그들의 연구를 자신이 이해하지 못했고, 동의하지 않는 다면 "그렇게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러나 나는 동의하지 않는다!"를 담담한 수준에서 말하면 됩니다. 

잠시 그들의 권위를 빌리자면, 스티븐 호킹은 캠브리지 대학교의 교수이고, 아이작뉴턴(Isaac Newton)과 디랙(P.A.M Dirac)이 역임했던 루카시안 석좌교수를 역임했고, 앨런 구스(Alan Guth)는 MIT의 교수이고, 인플레이션 이론 형성에 커다란 기여를 하였고, 노벨물리학상 수상이 유력한 후보입니다.

또한 이 문장을 이해할 수준이 되는지 모르겠지만,
중력퍼텐셜에너지 자체도 질량에너지 등가에 의해서 에너지에 상응하는 질량을 갖고, 중력원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임의의 값을 가질 수가 없습니다. 중력퍼텐셜에너지를 단지 변화량으로써 당신의 교수님이 그렇게 설명했던 것은 님이 이해해야 할 수준이 딱 그 수준(교양)에 불과했기 때문이거나, 아니면, 가르치는 교수님이 자신의 전공분야 외에는 관심이 덜한 교수님이셨기 때문일 것입니다.

http://icarus2.egloos.com/2896175


핑백

  • 이카루스2 : Universe from Nothing 2010-05-31 11:28:27 #

    ... 무]로부터 창생과 관련한 스티븐 호킹의 언급 : http://icarus2.egloos.com/2841625앨런 구스의 인플레이션 우주론 강의 : http://icarus2.egloos.com/2902541 ... more